• 인구절벽 현상과 청소년정책의 과제 연구보고서

    인구절벽 현상과 청소년정책의 과제

    21세기 들어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나 전문학술지가 국내 학계에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계 및 우리사회의 아동·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이다.」
  • 2018 학업중단예방 및 대안교육 포럼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정체성 및 정책 발전 방향' 학술행사자료

    2018 학업중단예방 및 대안교육 포럼 '공교...

    제1세션. 주제발표

    -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정체성 및 정책 발전 방향 / 이종태 소장(21세기교육연구소)


    제2세션. 지정토론 및 종합논의

    <토론문>

    - 학업중단의 원인규명과 예방, 그리고 대안 / 하태욱(건신대학원대학교 대안교육학과 교수)

    - 학업중단 예방 사업 및 대안교육의 진단 및 발전 방향 / 양인영(인천광역시교육청 장학사)

    - 공교육 내 대안교육 확대에 따른 성과와 과제 / 우남주(울산두남중고등학교 교장)

    - 일반고등학교에서의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의의와 실천 반성 / 오흥빈(대원고등학교 교사)

    -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에서 바라본 대안교육 / 정남호(현도정보고등학교 교사)

    -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균형잡힌 발전을 기대하며 / 고성혜(청소년희망재단 사무총장)

  •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청소년연구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종단적 영...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자료 가운데 중1패널 1~6차년도 자료를 결합하여 활용하였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 요인에는 부모?또래?교사와의 관계, 지역사회 인식, 청소년활동, 동아리활동, 종교활동이 포함되었으며, 그 외에 청소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의 물적?인적 자본 요인과 인구사회학적 요인, 건강행태 및 질병 요인 등이 고려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건강의 상태의존적 특성을 반영하고자 동적패널분석 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은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와의 관계, 지역사회인식은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활동, 동아리활동, 종교활동은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요인, 건강행태 및 질병 요인, 가족의 물적?인적 자본 요인은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흡연 여부, 질병 유무, 신체활동 정도, 부모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은 상태의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와의 관계와 지역사회인식은 이전 시점의 주관적 건강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청소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전

1/3

다음